본문 바로가기

■ 프로젝트 문제 해결

라즈베리 파이와 아두이노의 차이점과 활용

▶IoT 플랫폼


위키피디아에서는 플랫폼 기술을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나, 현재 또는 미래의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세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서의 플랫폼이란,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반과 도구를 말합니다.
IoT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모든 것을 처음부터 직접 개발한다면, 정작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IoT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라즈베리 파이, 아두이노가 대표적입니다.

[아두이노 vs 라즈베리 파이]

이미지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imjk98&logNo=22106553154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라즈베리 파이


라즈베리 파이는 소형 PC와 같습니다. OS 설치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OS 위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외부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기기 제어가 주된 것이 아니라 연산 처리가 중요한 일에는 라즈베리 파이를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경우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합니다.



▶아두이노


아두이노는 컨트롤러의 역할을 합니다. OS 설치를 할 수 없고, C/C++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외부 기기를 제어하는 일에는 아두이노를 활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두이노에 연결된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서 다른 곳으로 전송하거나, 어떤 것의 리모콘 역할을 하는 식입니다. 영상 처리 등 어느 정도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 아두이노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들어집니다.



▶라즈베리 파이 & 아두이노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아두이노로 수행하고, 데이터에 대한 연산 처리는 라즈베리 파이로 하는 방식으로 두 개의 플랫폼을 적절히 섞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