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택 프레임
: 각 함수마다 할당되는 스택의 영역
어떤 함수가 호출될때마다 해당 함수의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고, EBP에는 스택 프레임의 시작주소가 저장된다.
EBP는 스택프레임의 기준을 가리키는 범용 레지스터이다.
ο EBP-0x04와 [EBP-0x04]의 차이점
EBP-0x04는 말 그대로 스택 프레임의 시작주소에서 4만큼 뺀 주소값을 말하고,
[EBP-0x04]는 EBP-0x04의 주소값이 가리키는 변수를 말한다.
( [EBP-0x08]은 EBP-0x08의 주소값이 가리키는 변수를 말한다. )
따라서 인라인 어셈 안에 코드를 작성할 때
명령어 ' MOV 뿅뿅, ECX ' 의 뿅뿅 자리에 변수명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
변수명을 입력하면 해당 변수에 ECX의 값이 복사되게 된다.
[그림 1] 간단한 인라인 어셈 소스 코드와 실행 결과
위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의 스택 프레임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2] main함수의 스택 프레임
스택 프레임에서 스택(어떤 변수에 할당된 메모리 공간)은 주소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쌓인다.
변수에 메모리를 할당할때 높은 주소부터 낮은 주소쪽으로 차곡차곡 채워 할당해준다고 생각하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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